천마
과: 난초과 Orchidaceae
아과: 석곡아과 Epidendroideae
족: 천마족 Gastrodia
속: 천마속 Gastrodia
종: 천마 Gastrodia elata
여러해살이 기생식물이며 참나무 종류의 썩은 그루터기에 나는 버섯의 균사에 붙어산다. 굵고 긴 덩이줄기를 가지고 있으며 덩이줄기로부터 높이 1m쯤 되는 줄기가 자라난다. 줄기의 빛깔은 황갈색이고 잎이 없다. 꽃은 줄기 끝에 곧게 선 이삭 꼴로 모여 핀다. 3장의 꽃잎이 서로 달라붙어 불룩한 단지모양을 이루는데 주둥이 부분은 세 개로 갈라져 있다. 꽃의 길이는 2cm 안팎이고 빛깔은 황갈색이다. 덩이줄기 천마(天麻)를 약재로 쓰며 적전(줄기)도 약으로 쓰는 경우가 있다. 늦가을에 굴취하여 줄기를 따버리고 물로 씻은 뒤 속이 흐무러질 정도로 쪄서 햇볕이나 불에 말린다. 쓰기 전에 잘게 써는데 때로는 잘게 썬 것을 볶거나 뜨거운 재 속에 묻어 구워서 쓰기도 한다. 진정, 진경의 효능이 있고 경락을 이어준다고 한다. 적용질환은 두통이나 현기증을 비롯해 팔다리의 근육이 굳어지고 감각이 없어지는 증세, 반신불수, 언어장애, 고혈압, 어린아이의 간질병, 유행성 뇌수막염 등에 약용한다.
푸른천마 (Gastrodia elata f. viridis (Makino) Makino, Ill. Fl. Jap.: 692 (1940) : 천마와 같으나 전체가 녹색이다.
한라천마 (Gastrodia pubilabiata Sawa) : 꽃줄기는 갈색으로 높이 1~5cm, 꽃색은 녹갈색, 꽃차례는 총상꽃차례이고 1~5개의 꽃이 달린다. 입술꽃잎은 마름모꼴, 육질, 털이 있으며 부속체가 둥글다, 괴경은 타원형이다.
애기천마 (Hetaeria sikokiana (Makino & F.Maek.) Tuyama) : 애기천마속. 높이 5-15㎝. 땅속줄기는 약간 흰색의 산호모양이며 옆으로 가지를 뻗고 마디가 울퉁불퉁하며 땅위줄기는 곧게 선다. 꽃차례는 수상꽃차례로 5~15개의 꽃이 핀다. 꽃은 연한 갈색, 입술꽃잎은 역T자형으로 꽃부분은 가장자리가 톱니 모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