쇠뜨기 > 과분류별 식물갤러리 나무사랑원예

과분류별 식물갤러리

쇠뜨기

쇠뜨기 생식줄기와 포자낭
쇠뜨기 생식줄기와 포자낭

쇠뜨기 생식줄기와 포자낭
쇠뜨기

쇠뜨기 생식줄기와 포자낭
개쇠뜨기

쇠뜨기


학명 : Equisetum arvense Linné 

 

양지바른 풀밭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로 포자로 번식하는 양치식물이다. 땅속 깊은 곳에서 지하경으로 퍼지며 자란다. 이른 봄에 생식줄기가 나와서 그 끝에 포자낭 이삭이 달린다. 포자낭 이삭에는 포자엽이 거북 등 모양으로 달리며, 각 포자엽에 포자낭이 달린다. 포자낭은 성숙하면 터져서 포자를 산포시킨다. 영양줄기는 뒤늦게 나와서 큰 것은 높이 90 cm 정도로 자란다. 영양줄기를 약용한다. 유사 식물로 물쇠뜨기와 개쇠뜨기 등이 있다.

생식줄기를 나물이나 차로 마실 수 있다고 하나 부작용 사례가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한방에서는 영양줄기를 문형(問荊)이라고 하며 이뇨, 지혈, 혈압강하 등에 사용한다.


생식줄기는 암갈색 내지 살색이며 가지를 치지 않는다. 길이 5~35 cm 정도, 직경 3~5 mm 내외. 마디에 길이 0.8 cm 정도의 비늘 같은 잎이 돌려 달리며 아래 부분은 서로 붙어 있고 윗부분은 3-12개로 깊게 파진다. 포자낭 이삭은 장타원형이며 길이 1~4 cm 정도, 폭 4~9 mm 내외. 포자낭에는 6각형의 포자엽이 서로 밀착하여 달리며 안쪽에 7개 내외의 포자낭이 달린다. 영양줄기의 속은 비어 있으며 겉에는 능선이 있다. 줄기 직경은 1.5~3 mm 내외. 줄기 아래 부분의 마디에서 여러 개의 가지가 나온다. 가지와 원줄기 사이에 비늘 같은 잎이 돌려 달린다. 가지는 납작하며 3~4개의 능선이 있다. 잎의 아래 부분은 서로 붙어 있으며 윗부분은 가지 수 만큼 갈라진다. 잎의 중앙에 짙은 갈색 부분이 있다.


Shopping family pla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