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나리아재비
1월 20일의 탄생화
학명&외국명 : Ranunculus japonicus Thunb.(영) Buttercup
과명 : 미나리아재비과
꽃말 : 천진난만
성격 : 부귀에 대한 욕망이 남들보다 월등히 강한 당신은 자존심이 강해 다름 사람들에게 오만하게 보이는 것이 흠입니다.
다년초로 전국에 서식하며 키 50cm정도 자란다. 줄기는 흰털이 밀생하며 속은 비어있고 곧게 서며 가지가 갈라진다. 근생엽은 총생하고 엽병이 길며 오각상 원심장형으로서 3개로 깊게 갈라지고 중앙열편은 흔히 다시 3개로 갈라지며 측열편도 다시 2개로 갈라지고 길이 2.5-7cm, 폭 3-10cm로서 가장자리에 톱니가 없다. 경생엽은 엽병이 없으며 3개로 갈라지고 열편은 선형으로서 톱니가 없다. 꽃은 6월에 피며 지름 12-20mm이고 취산상으로 갈라진 소화경에 1개씩 달리며 5개의 꽃받침잎은 타원형으로서 겉에 털이 있고 수평으로 퍼지며 안으로 오목해진다. 꽃잎도 5편으로서 꽃받침보다 2-2.5배 길고 도란상 원형이며 밑부분에 소인편이 있고 윤채가 있으며 황색이고 기부에 1개의 꿀샘이 있다. 수술과 암술이 많고 암술대는 거의 없으며 화탁은 짧고 털이 없다. 전초에 독성이 있으다. 염료 식물로 이용할 수 있다. - 줄기째 잘라서 염액을 얻었다. 매염제에 대한 반응이 좋아서 다양하고 독특한 색을 얻을 수 있는 좋은 재료이다. 전초 및 根(근)을 모간이라 하며 약용한다.
키워드 태그 : 미나리아재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