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슬리
10월 8일의 탄생화
학명&외국명 : Petroselinum crispum (Mill.) Fuss (영) Parsley (이명) 향근(香芹), 양향채(洋香菜), 구근(欧芹), 양원유(洋芫荽), 파셀리
과명 : 미나리과
꽃말 : 향연(Festivity)
성격 : 뭐든 이유를 달고 친구들과 모여서 어울리기를 좋아하는 당신. 명랑하고 개방적인 성격입니다. 아무튼 놀기를 좋아합니다. 축하 잔치 같은 자리에서는 선두에 나서서 진행을 맡습니다. 명랑하고 즐거운 사람이기 때문에 남들의 협력을 쉽게 얻어 내며 무슨 일에서든 성공합니다.
이년초(열대, 아열지역에서 일년초)로 유럽남동부, 아프리카북부 원산이며 세계적으로 허브와 향채로 많이 재배된다. 근경에서 로제타형으로 많은 잎이 나오며 잎은 10~20cm자라는 복엽으로 3장의 소엽으로 이루어지고 소엽은 결각이있고 깊게 갈라진다. 직근형의 뿌리와 어린잎은 식용으로 사용된다. 잎파슬리 원예종은 잎이 우굴쭈굴하고 뿌리파슬리 원예종은 뿌리가 굵다. 이년차 4~5월에 70cm정도의 꽃대가 올라와 산형꽃차례에 연노란꽃을 피운다. 열매는 난형으로 길이 2~3mm정도이다. 열매가 성숙되면 식물은 죽는다. 파슬리는 당근과 토마토를 해충으로부터 보호하는 동반식물로도 유용하다.
[생육환경]
볕을 좋아하며 배수가좋은 사질양토에서 잘자라나 건조에는 약하다. 생육적온은 22~30°C이고 3∼4℃ 정도에서도 생육은 정지하나 동사하지는 않는다.
잎수확용은 10cm간격, 뿌리수확용은 20cm간격으로 식재한다.
키워드 태그 : 파슬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