숫잔대
10월 30일의 탄생화
학명&외국명 : Lobelia sessilifolia Lamb. (영) Sessile Lobelia (이명) 진들도라지, 잔대아재비, 습잔대 (중) 山梗菜
과명 : 초롱꽃과
꽃말 : 악의(Malevolence)
성격 : 탁월한 지도력으로 주위 사람을 아우르는 사람. 모든 이의 의견을 정확하게 정리 파악하고 옳지 않은 생각은 강력하게 배척합니다. 개성적인 시각을 갖고 있는 사람. 사랑하는 사람도 당신과 마찬가지로 의지의 화신과 같은 사람. 의견이 일치할 때는 이상적인 커플. 그러나 의견이 다를 때에는 크게 싸우기 쉽습니다. 그럴 때는 어른답게 의견과 애정을 잘 분리시키세요.
다년초로 우리나라, 중국, 일본 등 아시아지역이 원산지이다. 줄기는 바로 서고 분지하지 않으며 키 50-100cm이고 털이 없다. 잎은 어긋나기하며 중앙부의 잎은 피침형이며 엽병이 없고 끝이 길게 좁아지다가 둔해지며 길이 4~7cm, 폭 0.5~1.5cm로 가장자리에 잔 톱니가 있고 윗부분의 잎은 점점 작아져서 포로 되며 밑부분의 잎은 다소 짧고 끝이 둔하다. 꽃은 7~8월에 피며 벽자색이고 원줄기 끝에 1개의 총상꽃차례가 달리며 꽃자루는 길이 5-12mm이고 꽃부리는 총 5갈래로 갈라지는데 윗순은 2갈래로 갈라지며 하순은 3갈래로 중앙까지 갈라지고 열편 가장자리에 긴 연모(軟毛)가 있다. 꽃받침은 씨방에 붙어 있으며 끝이 5개로 갈라진다. 개화기가 길어 조경적 가치가 높다. 초장이 길어 절화용 소재로 좋고 습지 녹화용 지피식물로 좋다.
근(根) 또는 근(根)이 달린 전초(全草)를 山梗菜(산경채)라 하며 약용하나 유독성 알칼로이드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생육환경]
볕이 드는 계곡의 습지나 냇가 근처에서 자라며 보습성이 좋은 식양토를 좋아한다. 부엽질이 적당하게 혼합된 토양도 좋으나 거름기가 과다하면 도장하여 넘어지기 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