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목
9월 23일의 탄생화
학명&외국명 : Taxus cuspidata Sieb. et Zucc. (영) Yew (漢) 朱木<주목> (이명) 주목나무, 적백송, 자삼, 수송, 적목, 경복, 화솔나무, 노가리나무
과명 : 주목과
꽃말 : 참회(Penitence, repentance)
성격 : 우아한 자태, 고귀한 말투, 나이를 먹을수록 차츰 세련됩니다. 어딘지 사람을 접근하지 못하게 하는 분위기가 있는 사람. 사랑하는 사람도 당신의 높은 긍지에 자신감을 잃고 떠나기 쉽습니다. 진심을 갖고서 교제합시다. 우수에 어울리는 우아한 연인일 될 수 있습니다.
살아서 천년, 죽어서 천년을 간다는 주목! 우리나라에서 자생하는 우리 특산 식물임.
나무 껍질과 속살이 유난히 붉어 주목[朱木]이란 이름이 붙었습니다. 주목나무의 택솔이라는 성분이 항암효과가 크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면서 더욱 주목?을 받고 있구요 가을에 익어서 겨우내 달려 있는 빨간 열매와 진한 녹색의 잎은 참 잘 어울립니다.
상록침엽교목으로 주목(선주목)은 원추형으로 15~20m 까지 자라며 둥근주목(눈주목)은 옆으로 퍼지면서 둥근 형태로 자라며 잎표면은 짙은 초록빛으로 뒷면에 2개의 연초록색 기공조선이 있다. 일반적으로 주목이라함은 선주목을 지칭한다. 꽃은 1가화로 4월에 피며 수꽃은 6개의 인편으로 싸여 있고 8-10개의 수술과 8개의 꽃밥이 있으며 암꽃은 10개의 인편으로 싸여 있고
열매는 8-9월에 익으며 선홍색의 열매는 과육이 종자를 완전히 감싸지 않고 마치 항아리 속에 종자가 들어 있듯 한쪽이 열려 있고요 열매의 맛은 달콤하나 약간의 독성이 있으므로 많이 먹으면 설사나요^^ 암수나무가 따로 있는데 암나무는 빨간 열매가 열리므로 더 아름답습니다.
[유사종]
◆회솔나무(Taxus cuspidata var. latifolia Nakai) : 엽폭이 3~4.5mm이며 중부 이북과 울릉도에서 자란다.
◆설악눈주목 (Taxus caespitosa Nak.) : 원줄기가 옆으로 기며 가지에서 뿌리가 발달하여 눈잣처럼 된다.
◆구주주목(Taxus baccate) : 유럽, 북미, 북아프리카 등이 원산이며 서구의 정원에 여러가지 모양으로 깎아 다듬어가며 기른다.
[생육환경]
내한성과 내음력이 좋고 토심이 깊고 습윤비옥한 곳에서 잘 자란다. 높은 산에서 잘 자라는 식물이므로 도시에서는 여름의 고온건조한 양지보다는 적습하고 비옥한 반음지가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