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나무
9월 29일의 탄생화
학명&외국명 : Malus domestica cv. / Malus pumila cv. (영) Apple (일)りんご (한) 沙果
과명 : 장미과
꽃말 : 유혹(Temptation)
성격 : 사랑에 망설여서는 안 됩니다. 자신감 없이 스스로를 유명 상표에 꿰어 맞추려는 것과 같습니다. 당신이 진심으로 건넨다면 그것이 가장 커다란 매력이 됩니다. 뒤로 빼려고 하지 말고 정면으로 나아가십시오. 그러면 당신이 반한 사람이 곧 당신의 사람이 될 것입니다.
사과나무의 원산지는 발칸반도로 알려져 있으며 이 원생종이 동쪽으로 중국 서부와 시베리아를 거쳐 우리나라까지 분포된 M. asiatica계와 서쪽으로 유럽 남동부인 코카사스, 터키에서 2차 중심지를 형성한 M. sieversii계이다. 이 계통은 유럽 전역으로 퍼져 유럽 자생종인 M. pumila계로 분화하였고 이것에 육종적 노력이 가해져서 오늘날의 서양 사과인 M. domestica로 발전되기 이르렀다.
BC 20세기경의 스위스 토굴 주거지에서 탄화된 사과가 발굴된 것으로 보아 서양사과는 4,000년 이상의 재배 역사를 가진 것으로 추정된다. 그리스 시대에는 재배종, 야생종을 구분한 기록이 있고 접목 번식법이 이미 소개되어 있을 정도로 재배 기술이 진보되었다. 로마시대에는 Malus 또는 Malum이란 명칭으로 재배가 성행하였고 그 후 16~17세기에 걸쳐 유럽각지에 전파되었다. 17세기에 미국에 전파되었고 19세기 초까지는 영국이 세계 최대 생산국이었으나 19세기말에 들어서는 미국에서 육종이 성행하여 최대의 생산국이 되었으며 20세기에는 칠레 등 남미 각국에 전파되었으며 현재는 중국이 세계 최대 생산국이다. 일본에는 1864년 미국에서 국광, 홍옥 등의 품종을 도입하여 재배를 시도하였고, 우리나라는 1906년 일본으로부터 재차 국광, 홍옥을 도입하였다.
키워드 태그 : 사과나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