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홀리(Sea Holly)
8월 28일의 탄생화
학명&외국명 : Eryngium maritimum L. (영) Sea Holly, Sea Eryngo, Beach thistle
과명 : 미나리과(산형과)
꽃말 : 비밀스런 애정
성격 : “남몰래 간직한 내 마음을 아세요? ”그런 독백이 썩 잘 어울리는 사람. 쓸쓸해하고 고독을 사랑하는 사람이기도 합니다. 자기 표현에 서툰 편. 좀더 기분을 열어 보세요. 남몰래 간직한 사랑이 빛을 내기 시작할 것입니다. 명랑하게, 그리고 솔직하게 행동한다면 바로 앞의 독백도 자연스럽게 나올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말만 번드르해지고 맙니다.
2년초 또는 다년초로 유럽 해안가가 원산지로 엉겅퀴와 닮아 Beach thistle로도 불린다. 키 10~40cm 정도 자라며 상부의 가지는 많이 갈라진다. 강한 직근성 뿌리는 최대 2m까지 지하로 뻗는다. 아래쪽 잎은 원상 심장형으로 3~5개로 갈라져 침상 거치(鋸齒)가 있다. 상부의 잎은 엽병(葉柄)이 없으며 줄기를 감싼다. 포는 약 6개가 있고 약간 넓은 난원형으로 거치(鋸齒)가 양측에 2~3개 있다. 끝에 침상으로 된다. 꽃은 여름부터 가을까지 피며 화서(花序)는 둥글고 금속성의 연한 자색이 난다. 어린잎, 새싹, 어린가지는 식용한다. 철분이 풍부한 가을의 뿌리는 저장식품을 만든다. 18세기에는 강장제, 기침약, 최 음 제로 인기가 있었던 eryngoes로 설탕 절임을 했다. 뿌리는 습포제로 만들어 근육이나 신경조직의 재생제로 쓴다. 달인즙은 방광염, 요도염, 전립선염에 효과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