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신화와 식물이름 5 - 카라(calla lily)
나무사랑
0
4594
2020.08.16 00:10
식물명 : 카라
학명 : Zantedeschia L.(영) calla, calla lily, Arum lily (for Z. aethiopica) (이명) 칼라
고대 그리스어로 미를 뜻하는 단어는 anglicos orος, 즉 영국식 칼로스(Kalos)이며 이로부터 카라(칼라,칼라 백합)라는 이름을 얻는다. 카라는 기독교에서 부활의 상징이기도 하다.
[헤라클레스와 카라의 탄생]
그리스 신화에서 신들의 신 제우스(Zeus)는 누이인 헤라(Hera)와 결혼후에도 많은 일반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자식을 얻었는데 그 중 일반인 알세메와의 사이에서 남자아이를 낳았는데 곧 헤라클레스이다. 헤라는 제우스의 이른 행동들을 싫어 했고 질투와 분노심에 가득차게된다. 헤라클레스가 유아시절 제우스는 헤라의 젖을 먹여 특별한 능력을 주려하였으며 어느날 헤라가 잠든 사이 제우스는 헤라클레스에게 헤라의 젖을 물렸으나 헤라는 곧 깨어나 헤라클레스를 밀쳐내니 헤라의 젖이 분출하여 하늘로 분출한 젖은 은하수(Milky Way)가 되고 땅으로 떨어진 곳에서 흰꽃이 피어나니 이름이 카라가 되었다.
사랑, 아름다움, 욕망의 여신 아프로디테가 카라꽃을 보며 질투심에 불타 이 꽃의 아름다움을 저주하기 위해 그녀는 크고 노란 암술을 꽃 중앙에 놓는다. 그 결과 카라는 한편으로는 헤라를 통해, 아름다움과 순수함으로 또 한편으로는 정욕과 성욕으로 아프로디테를 연상하게 된다. 일부에서는 이 꽃을 백합으로 해석하고 있으나 아프로디테가 꽃 중앙에 큰 암술을 놓았다는 표현에서 카라로 해석해야됨을 알 수 있다.
[카라의 상징]
카라꽃을 결혼식 꽃으로 이용되는데, 카라가 무엇을 상징하는가?
카라는 흰색외에도 분홍색과 노란색도 있는데, 흰색은 청결, 청렴, 처녀성을 상징한다. 카라는 우아함과 세련됨의 상징이기도 하며 결혼의 전통적인 상징이다. 카라는 또한 결혼 6주년을 기념한다. 카라는 결혼식에서 믿음과 헌신의 자질을 끌어낼 수 있다고 믿기에 선택되어진다. 카라는 결혼식에서 헌신과 순결의 특별한 감정을 형성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기독교 부활절 예배는 '재림'의 상징으로 칼라 릴리를 사용한다. 원뿔 모양의 꽃은 승리를 알리는 트럼펫을 상징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카라는 십자가에서 그리스도의 열정을 상징하기도 한다. 그것은 예수의 부활의 상징으로 여겨진다. 역사를 통틀어, 카라는 성모 마리아나 고뇌의 천사와 함께 예술과 그림으로 표현되어 왔다. 순수함과 거룩함, 믿음을 상징하기 때문이다. 카라는 봄, 젊음, 순수의 강한 상징이다. 장례식에서, 카라는 죽은 영혼에게 회복되는 동정과 순결의 상징이다.
[카라(칼라)의 속명 변경]
애초에 칼 린네에 의해 calla속으로 정하여 왔으나 1826년 독일 식물학자 Kurt Sprengel의 연구와 조사로 기존 calla(산부채속)에서 분리하기로 정하여 협동연구관계에 있던 이탈리아 의사이자 식물학자인 Giovanni Zantedeschi의 이름을 속명에 헌정하기로 하고 Zantedeschia로 변경하였다. 기존의 속명 calla에서 보통명 으로 부르던 calla lily는 계속 유지되어오고 있다.